청년희망적금 출시│2022년 시행│신청방법 │금융위원회 청년정책과
청년희망적금이 2022년 1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. 금융위원회 청년정책과에서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. 청년의 저축 장려와 장기적ㆍ안정적 자산관리 행태 형성을 지원하는 청년희망적금. 청년희망적금이 시행되는 배경과 이유를 먼저 살펴보고 내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청년희망적금의 추진배경
청년희망적금은 말 그대로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한 적금을 말합니다. 청년층의 저축 장료와 장기적ㆍ안정적 자산관리 행태 형성을 위한 것입니다.
청년희망적금의 주요 내용
지원대상은 총 2가지 대상이 있습니다.
- 납입한도가 월 50만 원인 2년 만기 적금에 가입한 총 급여 3,600만 원 또는 종합소득 2,600만 원 이하인 만 19~34세 청년
- 종합소득 2,600만 원 이하인 만 19~34세 청년(병역이행기간 최대 6년 추가 인정)
지원내용 : 장려금 지급과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
- 시중 이자에 더해 1년 차 납입액에 대해서는 2%, 2년 차 납입액에 대해서는 4%의 장려금 지원(최대 36만 원)
- 이자 소득에 대해 비과세
금융위원회 홈페이지 보도자료의 내용 요약
청년세대 ◈ 코로나 위기 극복 ◈ 격차 해소 ◈ 미래도약 지원을 위한 - 반값 등록금 실현 등 청년특별대책 87개 과제 발표 중
청년희망적금은 소득 수준별 자산형성 및 청년 유형별 맞춤형 자립지원과 더불어 청년층의 정신건강과 문화생활 지원 확대 정책의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청년희망적금은 납입한도 연 600만 원이며 2년 만기입니다. 2년 후에는 1,200만 원 + 시중금리 + 저축장려금 36만 원 수준의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.
나머지 청년 내일 저축계좌와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에 대해서는 밑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.
청년 내일 저축계좌 &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| 바로가기 |
신청방법
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은 2022년 1분기 전에,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합니다.
아직 공지되지 않았지만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밑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.
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대구 | 바로가기 |
금융위원회 청년특별대책
청년희망적금은 금융위원회 청년특별대책의 일환으로 펼쳐지는 정책입니다. 코로나 위기극복, 청년세대 내부 격차 해소, 미래도약 지원 이 3가지 방향을 가지고 일자리와 주거, 복지, 교육, 참여 권리 5대 분야를 통해서 정책이 운영됩니다.
청년희망적금은 소득별 맞춤형 자산형성 지원, 취약 청년 자립 지원 강화, 청년층 정신건강 및 문화생활 향유 지원에 속해있습니다.
최종 목표는 청년 누구나 동등한 삶의 행복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기 위함입니다.
댓글